2008년 8월 16일 토요일

Eclipse + autoftp

이클립스는 엄청나게 방대하고 편한기능을 가지고 있는 JAVA IDE 입니다. 뭐 요즘은 자바를 뛰어넘어 각종 언어 개발툴에 도전장을 내놓은 상태죠. 누가 뭐라고 해도 JAVA 개발에서는 Eclipse 만한게 없을 것 같습니다.

더군다나 이클립스는 공짜라는 거죠... Visual Studio .net에 비하면 가볍기도 하죠... 하지만 윈도우즈 프로그램을 이클립스로 개발하는 사람은 별로 없는 것 같습니다.

전 JAVA를 잘 모릅니다. 전혀 모르는건 아니고 아직 이렇다 할 큰 필요성도 못느끼고 손댈일이 별로 없어서 잘 안씁니다. 어느정도 프로그램 만드는건 가능합니다.

근데 이클립스 이야기를 왜 할까요? 앞에서 이야기 했다시피 이클립스는 다른언어 개발툴로도 쓰이는데 저는 주로 php에 사용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제가 웹개발자는 아닙니다.

그 동안 php 페이지를 만들땐 나모웹에디터 + 울트라에디트를 썼습니다. 일단 디자인 하는데는 나모웹에디터가 가장 편하고요... 단순 코드로 된 페이지는 울트라에디트가 편하더군요.. 이 두가지를 할려면 드림위버를 쓰는것도 좋은 방법이겠지요... 근데 나모웹에디터, 울트라에디트, 드림위버 어느것도 php 문법의 인텔리 센스(자동완성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클립스는 지원하더군요. 참 멋진녀석이 아닐 수 없습니다.

php 개발을 하다보면 ftp로 직접 연결되는건 정말 필요한 기능입니다. 그 이유는 저같이 게으른 개발자들은 침대에 누워서 노트북으로 하는걸 즐기거든요. 막상 데스크탑에서 개발을 하더라도 데스크탑에 php가 구동되는 웹서버를 구축하는 경우는 별로 없습니다. 여느 웹개발이 그렇듯이 서버는 원격에 있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원격으로 작업할 때는 ftp만한게 없죠.

물론 CVS라는 것을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근데 CVS의 주목적은 원격 개발에 있는 것이 아니고 팀개발에 있는것이기 때문에 설정도 복잡하고... 물론 서버 설정도 무쟈게 짜증납니다.

그리고 설정을 제대로 했다고 해도 사용하는데 피곤하고, 저장하는 바로바로를 웹페이지로 적용하는것도 귀찮죠.

그래서 이리저리 이클립스에서 ftp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지 찾아봤습니다. FTP WebDav라는 플러그인을 찾았습니다.

근데 이 플러그인 개발 프로젝트는 3.2.x 대에 종료가 되고, 이클립스에서도 공식지원하지 않더군요... 그래서 찾아낸것이 자바포럼의 autoftp 입니다. FTP WebDAV라는 것은 써보지 않아서 뭐가 어떻다라고 말씀 드릴 수는 없겠지만 네이버 지식인에 올라온 글을 보면 나름대로 "불편함"이 존재하더군요..  제가 autoftp를 사용해본 결과 꽤 만족합니다. 아래 파일을 받아서 압축을 풀고 이클립스 플로그인 디렉토리에 넣으면 자동으로 추가 됩니다.


플러그인을 보자하니 이전에는 자바 포럼에 가입해야 쓸수 있었던것 같습니다. 근데 지금은 자바 포럼이 없어졌네요.

아래 그림이 autoftp를 실행시킨 화면입니다. 콘솔창 옆에 아주 예쁘게 떠 있네요... 프로젝트 속성에 들어가시면 원격 서버에서 대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써보니 상당히 괜찮네요... 이제 이클립스를 본격적으로 사용해 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댓글 1개:

  1. 이거 사이트 운영이 정지 되어서 사용할수가 없는것 아닌가요?



    인증을 할수가 없어서 사용이 안되는것으로 알고 있는데..



    수고하세요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