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4월 29일 화요일

TCPMP 스킨 프로젝트에 관해서...

언젠가 TCPMP 소스 수정에 대한 글을 포스팅 하고, 아무 생각없이 세월을 보내고 있었습니다.

역시 인터넷이 좋은것이라면, 내가 쓴 별거 아닌 정보도 다른사람에게는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TCPMP에 스킨을 넣은 그림을 보셨고, 몇몇 분들이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싶다고 의사를 밝히셨습니다.

저도 워낙 바쁘게 하루하루를 사는지라 블로그에 글 한자 올릴시간이 없고, 간혹 블로그에 들어와서
방문자 수 확인하는게 전부라 막상 댓글을 달아놓으신 분들을 보면 괜히 미안한 생각도 듭니다. 몇분 안되지만요...

저는 이미 TCPMP에 스킨을 넣어서 과제로 제출해놓은 상태입니다...

중요한건 스킨을 동적으로 바꿀수 있는 기능을 넣는 것인데요... 이왕 시작하려고 마음 먹은거 제대로 해볼려고
몇일전부터 준비중입니다.

근데 엄청난 문제에 봉착하게 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다시피, TCPMP는 CorePlayer로 이름이 바뀌어서 사용화 되고 있고요, 오픈 소스 프로젝트는 BetaPlayer로 진행된다던데 BetaPlayer 프로젝트 홈페이지에는
언제인지 부터 모르게 계속 Comming Soon 만 나와있습니다. 아무래도 시작할 마음이 별로 없어 보입니다.

일단 프로젝트를 진행할려면, 플레이어를 전체 다 만들지 않는 이상 TCPMP 소스를 수정해서 사용해야 할 것 같은데, 문제는 라이센스죠... 정말 TCPMP의 소스는 하나도 건들지 않고 플러그인만 만들어서 배포하는 거라면, 라이센스에 큰 문제가 없겠지만, 인터페이스를 바꾸는 것이라 TCPMP 소스를 만져야 합니다.

그래서 몇일전에 Picard 님에게 라이센스에 관한 메일을 보냈더니... (license@corecodec.org) 존재하지 않는 e-mail 주소라고 답변이 왔네요... 일단 프로젝트를 진행 할려면 라이센스 문제 해결이 최 우선이라 보고요,
라이센스만 해결된다면 그 이후의 상황은 간단하게 풀릴 것 같습니다.

혹시라도 TCPMP 제작자인 Picard님의 e-mail 주소를 아시는 분이나, contact이 가는하신분은 댓글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조만간에 프로젝트를 진행 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댓글 1개:

  1. tcpmp 0.72rc1 의 경우에 GPL 라이센스를 따르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여기서 AAC와 AVC만 corecodec 라이센스이기 때문에.. 이부분을 제외하고 소스를 수정하고 재배포 하셔도 상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재생산물도 GPL라이센스를 따르게 되지요.. 소스만 공개하시면 되는거로 알고 있습니다.



    결론은...스킨버전 만들어주시면 매우매우 감사합니다 +_+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