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6월 24일 일요일

컴플렉스를 대할때

무슨 말을 해도 다 받아줄 것 같은 성인군자도 화를 낼 때가 있다. 돌부처 같은 사람도 어떤 부분을 건드리면 견디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절대로 자극받고 싶지 않은 민감한 부분, 즉 그사람만의 컴플렉스를 갖고 있다.
한비자(韓非子)는 군주를 설득하는 과정의 어려움을 다룬 <세난> 편에서 상대의 치부를 건드리면 결코 그를 설득할 수 없음을 역린지화(逆鱗之禍)로 경고 했다.

"용이란 원래 순한 동물이다. 길을 잘 들이면 사람이 타고 다닐 수도 있다. 하지만 목 근처의 길이가 한 자나 되는 거꾸로 난 비늘, 역린을 건드리면 절대로 안된다. 용은 이것을 건드리는 자를 반드시 죽여버린다. 군주에게도 이런 역린이 있으니 절대로 이 역린을 건드려서는 안된다."

군주만 역린을 갖고 있는 것이 아니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자기 나름의 역린을 가지고 있다. 역린이란 요즘 말로 표현하면 그 사람의 핵심 컴플렉스이다. 어떤 사람과 좋은 관계를 원한다면 자극 받고 싶어하지 않는 그사람의 역린이 무엇인지를 헤아려야 한다. 아무리 허물없는 사이라도 그 사람의 역린을 건드리면 안된다.

2007년 6월 14일 목요일

iPAQ HX4700 에 리눅스 설치하기 #3

준비물

이 글은 나의 실험과 같이 쓰여지기 때문에 좀 빨리 써질 수도 있고 늦게 써질 수도 있다. 하지만 위험(?)을 공유한다는점에서 서로 만족했으면 한다.

어떤 작업을 하기위해선 언제나 준비물이 필요하다. iPAQ 에 리눅스를 올릴때도 자질구래한 준비물이 필요하다.

1. iPAQ hx4700
    이건 당연히 필요하다. 없으면 http://www.handhelds.org 에 가서 호환성 높은 다른 PDA
    를 준비해도 상관은 없다.

2. Serial+USB Sync Cable
    리눅스 포팅을 한번이라도 해본 사람이면 이게 왜 필요한지 알거다.
    특히 iPAQ의 경우 제품을 구입할때 USB 싱크 케이블은 들어 있지만, Serial  케이블은 포
    함되어 있지 않다. Serial 케이블은 HP 홈페이지에 가면 악세사리로 나와있는데 팔지는 않
    는다. 본 글에서는 직접 제작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3. SD card 256M 이상
    일반적인 임베디드 리눅스 포팅에서는 JTAG 을 이용하여 부트로더를 올리는데 iPAQ 의
    경우  JTAG 을 직접 액세스 할 수 없기 때문에, iPAQ 에 실려 있는 HTC Bootloader 에서
    SD 카드를 통해서 부트로더를 올린다.

4. 공CD
    iPAQ 사용계약에 보면 iPAQ 에 다른 OS 를 설치하다가 발생하는 문제는 보증이 안된다고
    나와 있다. 그래서 WinCE 이미지를 유지하고 있어야 한다. 매우 중요하다. 만약에 WinCE
    이미지를 분실해서 발생하는 문제는 나도 handhelds.org 도 책임지지 않는다. 이미지 백
    업과 복구 방법은 이후에 천천히 설명 하도록한다.

5. 리눅스가 설치된 PC
    나는 redhat 9 을 설치했다. 왜냐고? 이때까지 쓰던거니깐... 서로 편한 리눅스를 설치하면
    될 것 같다.

6. 마음의 준비
    이 과정을 수행하다가 PDA 롬을 날려먹는건 100% 본인의 책임이다. 나도 handhelds.org
    도 책임지지 않는다. 시작하기 전에 신중히 생각하라...

!! 자 이정도 준비 되었으면 작업을 시작해도 될것 같다. 다음 글에서는 Serial 과 USB 를 동시에 지원하는 케이블을 만들어 보기로 하자.

iPAQ HX4700 에 리눅스 설치하기 #2

임베디드 리눅스 설치 순서  

이 글을 어느정도 실습 보드를 다뤄본 사람을 대상으로 쓰여져 있다. 하지만 대강적인 지식이 있어도 이해할 수 있도록 어느정도 기본은 짚고 넘어가보자.

일반적인 임베디드 리눅스 설치순서는 크게 다음과 같다.

1. HOST PC 에 리눅스 설치
2. 임베디드 리눅스용 부트로더 컴파일
3. JTAG(Joint test action group) 을 이용하여 flash 에 부트로더를 flash 에 업로드
4. 임베디드 리눅스 커널 컴파일
5. 파일시스템 준비
6. 부트로더에서 lan 또는 serial 을 이용하여 커널 업로드
7. 파일시스템 업로드

내가 쓰는 글을 읽을려면 위의 과정정도는 머릿속에 있어야 하고, 왜? 하는지도 반드시 알아야 한다. 위의 과정이 생소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다른 글이나 웹을 참고해서 반드시 숙지하기 바란다.

아는 사람들도 여건이 된다면 실습을 다시 해보고, 한번더 공부해라...
왜냐고? 중요하니깐... 그렇다고 해서 iPAQ 이 위와 동일한 순서를 따르는건 절대 아니다.

iPAQ HX4700 에 리눅스 설치하기 #1

iPAQ 에 리눅스 설치하기

현재 많은 임베디드 시스템 실습 보드가 나와 있는데, 이놈의 저가형 보드들이 실제 적용을 할려면 제대로 되지 않는것들이 너무 많다. 특히, 저전력 관련 실험이나, 주변장치 제어 등의 실험은 아예 지원자체를 않하거나 보드를 설계할때부터 고려되지 않는다.
물론 일반 PDA 가 지원하는 주변장치 제어, 저전력 관련 기능 등을 fully 지원하는 보드도 있다. 하지만 이런장비는 나같은 돈없는 학생이 만지기엔 너무나 비싼장비이다.
그래서 진짜 임베디드 리눅스를 깊게 파보고 싶고, 실제 적용 가능할 상품을 실험하는 사람들은 시중에 판매되는 PDA 를 이용하는데... 이것역시 쉽지 않은일이다. 대부분의 시판되는 PDA 는 WinCE(Windows Mobile) 이 깔린 장치가 대부분이고, 그나마 리눅스가 깔린 장치는 특정 기능에 한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나도 공부를 하면서 이런저런 실험을 하는데, 실습보드가 너무 마음에 들지 않아서 결국 PDA 에서 실험하기로 마음먹고, iPAQ 에 리눅스를 설치하기로 했다.
이 글을 쓰는 목적은 나같이 PDA 에 리눅스를 올리고 싶은데, 어떻게 하는지 몰라서... 또는 어디서 정보를 찾아야 하는지 몰라서 헤메는 사람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을 주고 정보를 나누고자 함이다.

이 글은 http://www.handhelds.org 에서 많은 정보를 참조했으며, HP iPAQ HX4700 을 기준으로 연재된다.(잘 쓸수 있을까??)

왜 HX4700 을 기준으로 했을까...

다음은 http://www.handhelds.org/moin/moin.cgi/HpIpaqHx4700 에서 발췌한 테이블이다.

Hardware support status code: A+

Component Status Comments

Boot process (all ticks required for D status)
Boot process (./)

Boot-critical hardware (all ticks required for C status)
Basic hardware (./)
USB to host (./) RNDIS now works too
SD-MMC/PCMCIA(CF) (./)
Display (./)

Basic PDA hardware/use (all ticks required for B status)
Buttons (./) Cases of rare "stuck key" syndrome reported (due to navpoint)
Touchscreen (./)
Suspend/Resume (./)
Battery control (./)
APM status (./)
Backlight (./)
GUI launching - GPE/OPIE (./) / (./)

Advanced PDA hardware/use (all ticks required for A status)
Sound (./)
Flash memory (./)
IrDA (./)
LEDs (./)
Bootloader (./)

Full hardware support (all ticks required for A+ status)
Bluetooth (./)
Wifi (./) Has suspend/resume issues, no WPA yet


위에서 보다시피 HX4700 에서 작동하는 커널 상태가 매우 좋고, 호환성이 뛰어나다 관련 정보를 찾아보면 다른 PDA 에 비해서 점수가 높다(A+)
물론 HX4700 이 없다면 다른 PDA 에 올려볼려는 시도를 할 수는 있지만 나같은 경우 hx2750 에 올리다가 커널 상태가 너무 좋지 않아서 포기했다. 자신이 커널을 이리저리 쥐어짜고 뜯어고칠 능력이 있다면 다른 PDA 를 써도 상관없다.. 그런 능력이 있다면 이 브라우져의 창을 닫고 http://www.handhelds.org 로 바로 가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