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6월 14일 목요일

iPAQ HX4700 에 리눅스 설치하기 #1

iPAQ 에 리눅스 설치하기

현재 많은 임베디드 시스템 실습 보드가 나와 있는데, 이놈의 저가형 보드들이 실제 적용을 할려면 제대로 되지 않는것들이 너무 많다. 특히, 저전력 관련 실험이나, 주변장치 제어 등의 실험은 아예 지원자체를 않하거나 보드를 설계할때부터 고려되지 않는다.
물론 일반 PDA 가 지원하는 주변장치 제어, 저전력 관련 기능 등을 fully 지원하는 보드도 있다. 하지만 이런장비는 나같은 돈없는 학생이 만지기엔 너무나 비싼장비이다.
그래서 진짜 임베디드 리눅스를 깊게 파보고 싶고, 실제 적용 가능할 상품을 실험하는 사람들은 시중에 판매되는 PDA 를 이용하는데... 이것역시 쉽지 않은일이다. 대부분의 시판되는 PDA 는 WinCE(Windows Mobile) 이 깔린 장치가 대부분이고, 그나마 리눅스가 깔린 장치는 특정 기능에 한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나도 공부를 하면서 이런저런 실험을 하는데, 실습보드가 너무 마음에 들지 않아서 결국 PDA 에서 실험하기로 마음먹고, iPAQ 에 리눅스를 설치하기로 했다.
이 글을 쓰는 목적은 나같이 PDA 에 리눅스를 올리고 싶은데, 어떻게 하는지 몰라서... 또는 어디서 정보를 찾아야 하는지 몰라서 헤메는 사람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을 주고 정보를 나누고자 함이다.

이 글은 http://www.handhelds.org 에서 많은 정보를 참조했으며, HP iPAQ HX4700 을 기준으로 연재된다.(잘 쓸수 있을까??)

왜 HX4700 을 기준으로 했을까...

다음은 http://www.handhelds.org/moin/moin.cgi/HpIpaqHx4700 에서 발췌한 테이블이다.

Hardware support status code: A+

Component Status Comments

Boot process (all ticks required for D status)
Boot process (./)

Boot-critical hardware (all ticks required for C status)
Basic hardware (./)
USB to host (./) RNDIS now works too
SD-MMC/PCMCIA(CF) (./)
Display (./)

Basic PDA hardware/use (all ticks required for B status)
Buttons (./) Cases of rare "stuck key" syndrome reported (due to navpoint)
Touchscreen (./)
Suspend/Resume (./)
Battery control (./)
APM status (./)
Backlight (./)
GUI launching - GPE/OPIE (./) / (./)

Advanced PDA hardware/use (all ticks required for A status)
Sound (./)
Flash memory (./)
IrDA (./)
LEDs (./)
Bootloader (./)

Full hardware support (all ticks required for A+ status)
Bluetooth (./)
Wifi (./) Has suspend/resume issues, no WPA yet


위에서 보다시피 HX4700 에서 작동하는 커널 상태가 매우 좋고, 호환성이 뛰어나다 관련 정보를 찾아보면 다른 PDA 에 비해서 점수가 높다(A+)
물론 HX4700 이 없다면 다른 PDA 에 올려볼려는 시도를 할 수는 있지만 나같은 경우 hx2750 에 올리다가 커널 상태가 너무 좋지 않아서 포기했다. 자신이 커널을 이리저리 쥐어짜고 뜯어고칠 능력이 있다면 다른 PDA 를 써도 상관없다.. 그런 능력이 있다면 이 브라우져의 창을 닫고 http://www.handhelds.org 로 바로 가길 바란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